4. 상대 한국인의 몸치레
1) 상대 이식의 형태, 양식, 제작기술
늘어지는 수식 부분, 귓불에 꿰는 굵기에 따라
세환과 태환으로 귓볼에 닿는 접이 부분으로 나눔
* 제작기술의 특징
1. 영락식 : 소편을 꼬아 만든 금선에 매담, 흔들면 금색이 번쩍, 단조로움에 효과
2. 세금세공 : 금립, 가느다란 금선, 금선을 도안화하여 정교한 조각적 효과
3. 소원배식 : 금판에 내곡면을 지어 금색이 반사되는 효과를 꾀한 수법
4. 보옥식 : 금의 강렬한 광채에 옥의 부드러운 색조를 가하면 보식미는 한층 증가
5. 도금 : 금속금구의 표면에 얇게 밀착
6. 첩금 : 금구의 표면에 첩부하는 방법
2)이식 이외의 몸치레
1. 경식: (목걸이)경식에 연결된 흉식을 패용 - 신라
2. 천: (팔찌) 고대인 약속을 지킴 - 삼국 장신구
3. 지환: (반지) 남녀 구분없이 반지를 꼈다 현대의 아기 돌 반지에 그 형태가 남아있다 - 신라
4. 과대와 요패 : 과대는 금속 식판을 장식한 띠 / 요패는 그 띠에 늘어뜨린 패식
5. 식옥의 풍습 : 옥을 장신구에 사용 - 석기시대
* 곡옥, 굽은 옥- 동물의 이빨 모양, 천공
* 환옥, 둥근 옥- 농청색으로 된 파리(유리)질
* 다능옥 ,편친옥- 다각으로 된 옥, 수정(주판알)
* 관옥, 대룽옥- 긴 원통형, 취옥·마노 골재.
* 조옥, 대추옥- 다능옥의 능각을 없앤 것 같다
5. 통일신라의 복식
사회와 복식의 변혁기, 신라(삼국시대) 고유복식의 기본구조+친당 정책
1. 통일신라의 복식 특성
․ 북방계요소+ 당의 요소→ 복두, 반비, 배당, 표
․ 골품제도(신분계급에 따른 복식제도)
․ 흥덕왕 복식 금제령 : 금제내용을 골품제도에 의해 세밀, 규제/ 견, 면, 모직
․ 재료 풍부→직조, 염색 발달 / 옷감의 종류 다양
2.통일신라의 기본 복식
․ 표의 - (단령포) 귀천없이 모두 착용
․ 고- 신라는 가반 / 대구고로 확산됨
․ 단의, 내의 - 저고리/ 속옷의 의미
․ 상, 내상 - 속치마
․ 요대(腰帶) -
․ 말, 말요 - 돌쟁이 신는 타래버선.
․ 화, 화대리- 호복계통. 남자들 신, 끈
․ 소, 채 - 소: 머리 빗/ 채: 비녀
․ 복두 - 관모 : 신분의 귀천 없이 관모 유행/한 폭의 검은 천, 앞에서 뒤로 묶음
․ 반비 - 소매를 짧게 한 옷, 오늘날의 배자. 귀족
․ 표 - 일종의 목수건, 목도리
. 배당 - 팔꿈치까지 내려옴 배자, 양당의 합성어
출처 - 백영자 외 『한국복식문화』.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-
'한국복식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조선 여인의 예복한국복식 이야기2012-09-23 10:44:00 (0) | 2023.03.28 |
---|---|
조선시대의 왕복과 서민복한국복식 이야기2012-09-18 02:43:22 (0) | 2023.03.21 |
고려시대 남자 복식한국복식 이야기2012-09-14 01:09:44 (0) | 2023.03.20 |
상대 한국인의 몸치레한국복식 이야기2012-09-14 00:31:01 (0) | 2023.03.20 |
한국복식의 원류한국복식 이야기2012-09-06 22:20:05 (0) | 2023.03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