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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복구성 이야기

개항기 이후의 복식 이야기 한국복식 이야기2012-10-09 20:56:06

19. 개항기 이후의 복식

 

1. 복식 변천의 요인

 ․ 첫째-실학, 진보사상의 대두

 . 둘째-사회체제의 전면적인 변화와 개혁

 . 세째-정치, 경제의 개편, 문화적. 사상적 일대변혁기 - 봉건적인신분제 도, 가족제도, 관료의사회적

 . 넷째-신 교육급, 특권붕괴

       ※서양문물 도입기 되면서 복식에도 많은 변화

 

2. 남자복식의 변천

  * 복제개혁 / 사회적 변혁기 지나면서 - 군복(구미식 군복)

   - 문관복(착수흑단령 →흑색주의+답호 →주의 →양복)

 * 사복의 변천: 도포, 창의) →착수주의로 변하여  차별 없이 모두 사복으로 주의가 정착. 양복 착용.

 * 남자복식

 ․ 두식 - 단발령으로 상고머리

 . 양모 - 파나마, 맥고, 중절모자

 ․ 의복 - 속적삼, 내고의→셔츠, 팬티

 ․ 이류 - 고무신, 서양식 단화

 

3. 여자복식의 변화

  * 신문과 언론의 역할 신교육 보급, 정부정책 변화

  * 계급타파 - 내외법(남존여비사상), 과부 개가금지법에서 해방

  * 여권신장 - 남녀평등(교육, 사회운동 참여)정치적. 정신적 개화, 신여성(기독교)운동

  * 여자복식은 한복개량과 양장의 착용.저고리는 길어지고 치마는 짧고 통치마

  * 1895년  -  여성양장 (일본, 미국) -고관부인

  * 1906년 궁중의 엄비& 외교관부인- 박에스더 .유학생들이 먼저 착용

  * 1920년: : 윤고려

     여자 두식

  * 1920 - 챙머리 (팜프도어)

  * 1930 - 단발 1937 파마 유행(1920 미장원생김) 수식도 리본, 머리핀, 숄 로 바뀌어 애용

 

20. 한국복식의 미적 특성과 상징성

 

1. 일반 복식의 미적 특성을 기초로 한 한국복식의 미적 특성

  1) 일반복식의 미적 특성

   ․조형성 - 인체와 주위환경 - 인간 보편의 미적 기준의한 일반적인 법칙, 통일, 균형, 비례, 조화

  ․ 표현성 - 인간 내면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기능

  . 형태성  - 드레이프(동적미),  면(권위표현),  형태의 대비,  장식

  . 색채성  - 상징효과(감각), 착용자의 신분계급

  . 문양 -  생기 부여, 민족정신

  ․ 사회성 - 문화적 사상을 결정- 정신적 기반의 원천

              - 인종의 요인:고유 민족성, 신체의 특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환경의 요인: 자연적, 사회적, 정신적 환경

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시대의 요인: 종족과 환경 사이에서 생산, 형성

  ․ 창조성 - 기술과 창조를 본질로 하여 인간과 의복이 어울리도록 미적 가치를 창조 실현

  

 2) 상대복식의 시원 (始源)과 기능미

  ․ 인종 - 북방계 몽고인종

  . 문화 - 북방계 (알타이계)

  ․ 생활양식 - 북방계 유목민족의 공통된 생활양식인 기마 수렵 생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예) 부여계(고구려): 호전적 기질

  ․ 복식: 북방계 복식 (알타이계)에서 출발    ※사회성: 기후, 풍토, 민족성, 생활양식

3) 고구려 벽화의 의복

  ․ 남자: 바지, 저고리, 띠, 수건이나 절풍, 화

  ․ 여자: 바지, 저고리, 치마(선: 의례가 있을 경우) 단정한 아름다움(선장 식)

   ․ 고구려의 의복미: 활동적이고 기능적인 아름다움, 선명

4) 신라의 고분에서 출토된 장신구

  ․ 세계에서 독보적인 수준인 황금세공(디자인, 제작기술)

  ․ 이식: 정교한 세공의 섬세하고 우아한 미

  ․ 금관: 황각식, 금공미, 정적미. 동적미로 인한 씩씩하고 장엄한 미

  . 과대와 요패의 찬란한 멋 ․ 식옥 풍습의 차분한 미

 

2. 근대 복식의 형성과 표현미

․ 조선조 : 전통적인 고유양식 정착, 한국고유의 민족성 반영(현재의 의복으로 발전 정착)

․ 유교사상 - 현실주의  :  부귀,장수,자손번창

               - 자연주의   :  소박하고 꾸밈없는 마음

․ 봉건적 사회제도 - 남자 : 신분계급의 엄격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 - 여자 : 남존여비 -유교의례적 요소

. 무속 의례적 요소 : 맺히고 닫힌 삶을 풀이

․ 표현미 - 남복(선비): 조선시대 대표적인 남성상

            - 호탕한 풍류, 청렴결백

            - 의를 위한 절개

            - 흰색 도포, 검은 갓

․ 조형미 - 여복[혜원의 풍속화]

             - 선정적인 자세( 짧은 저고리, 긴치마), 우아한 자태(구름같이 얹은머리) 율동적인 자태)

. 이율배반적인 미 

             - 한복의 단순한 형태의 조형미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- 다양한 연출의 창작미

             - 쓰개를 착용한 은폐미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- 에로틱한 노출미

3. 한국복식의 상징성

1)  백의(白衣)의 상징성 ,백의 숭상․백의민족, 동방예의지국 .

  - 태양을 하늘님으로 숭배, 태양의 광명을 흰 빛을 신성하게 여김

  - 민족성: 청백을 좋아하는 기질(외적요소)

  - 백색의 상징성 → 한국 민족의 기질 표현

2) 수의 (繸衣)의 상징성

  - 긍정적 의미: 성장하고 수의 제작

  - 부정적 의미: 윤달(우주밖의 시간 상징)에 제작

  * 아침에 시작하여 하루 해 안에 완성

  * 꿰매는 실 도중에 잇지 않음(돌아가는 길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 한 신성 상징.

              출처 -  백영자 외 『한국복식문화』.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  -